보이차의 향기

기타/기타 2020. 3. 15. 16:48 Posted by 거목

연꽃 향(荷香)
비 오기 전의 모첨을 따 성형하지 않은 차는 맛이 담백하고 연꽃 향이 나며 새 잎의
색깔이 사랑스럽다

야차(芽茶)는 비교적 작고 뾰족한 잎이고 여아차(女儿) 또한 야차의 종류의 1급 차청이다.
그렇지만 신선한 1급의 여린 보이야차는 연꽃향이 나지 않는다. 청 향만 강렬한 뿐이다.
현재 운남성은 새로 차원들이 많이 만들어 졌다.
대부분이 무성 꺽꽂이 재배로 조성된 관목의 차원이며 주로 전녹녹차 위주로 만들고 있다.
운남대엽종 보이차 비록 키가 작은 나무로 빽빽하게 심어졌어도 1급의 여린 녹차 잎에는
찹쌀향에 가까운 강열한 청향이 있다

예를 들면 멍하이차창의 " 운남백호"는 최고의 여린잎의 전녹녹차이며 맛과 향기가 진하다
차 탕은 담백하고 차향은 은은한 장강 남북의 소엽종 차 같지 않다.
만약 교목의 대수차의 전녹녹차의 맛과 향은 당연히 더욱 강렬할 것이다.
 
운남 대엽종 보이차 차청에는 강렬한 청향이 있다.
여린 잎의 강렬한 청엽향은 어느 정도 발효가 되면 없어지고 자연적으로 연한 연꽃향이 나타난다
현재 시장에서 쉽게 살 수 있는 "백침금연(白针金莲)" 보이 산차가 바로 담백한 연꽃향이 난다.
연꽃향은 청녹의 진한 향중에서 나오게 되는데 반드시 적당한 배합조건이여만 이 연꽃향이
오래 지속 되고 더욱 잘  보관하여야 한다.

연꽃 향은 밀봉한 차를 막 풀었을때 약하게 흘러나오는 향을 맡을 수 있다.

 

장향(樟香)
 장향은 보이 노차에 함유 되어 있다
장향에는 청장향과 노장향 두 종류가 있다
차 밭에 장나무를 심어두면 차에 이 향기가 난다고 알고 있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장향은 발효과정 중 나타나는 향기이다.
 
청장향은 청춘 활력, 자연, 신선한 맛으로 표현된다.
청장향이 나는 보이차로 대표적인 것이 철병이다.
이 철병은 20세기 50년대 운남 따리 시아관 차창에서 생산된 차이며 그 시기 시아관 차창의
병차 생산은 많지 않았고 품질 또한 그다지 좋다고 할 수 없다

당시 시아관 차창은 구 소련의 원조를 받아 차 성형에 필요한 금속제의 모형을 만들고
멍하이 차창에서 마오차를 가져와 제일 좋은 4,5,6 등급의 차청으로 철병을 만들었다.
이 차중에 청장향이 나는 보이차가 있다.
그리고 40년대 커이씽호(可以兴)차창에서 만들어진 전차 에서도 청장향이 난다.
이 전차는 한 편에 10량 무게로 만들었고 이 전차중에는 제일 좋은 청장향의 보이차가 있다.
요즘 시중에서는 유통되는 양이 많지 않고 대부분 수장용으로 가지고 있다.
야장향은 향기가 강렬하고 성숙하고 풍부하고 농후하고 그윽함을 품고 있다
야장향의 보이차는 차중에서 비교적 많다.
 
백년 푸위엔창호(百年 福元昌 ) ,30년대 말 딩싱호(鼎兴号)병차, 동경호 병차, 송빙호 병차,
홍인,녹인 병차, 등은
야장향을 가진 상급의 보이차들이다.
야장향은 다 자란 3,4급의 차청으로 만든 차에서 난다.
현재 전해 내려온 홍인, 남인 내비의 딩싱호(鼎兴号) 병차에는 풍부하고 순정한 유장향
(油樟香)이 있고
이는 의방 보이차향의 백미이다.
 
야장향의 보이차는 보관하여 발효하는 과정에서 비교적 개방되어 통풍이 잘 되고 습도가
높은( 곰팡이가 피지 않는) 환경에서 나타난다

이는 발효 속도를 가속화 시키며 이때 연한 장향이 나타난다.
이런 상황에서 만들어진 연한 장향 보이차는 원래 일부분 의 야장향의 무지녹인병차와 닮았다.
죽순 포장을 벗긴 단 병차 그리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된 차 중에서 발효가 빠르게
되고 차성 또한 빨리 변한다

이때 야장향은 연한 장향으로 바뀌게 된다.
발효가 빠르게 진행되면 차향이 약해질수 있고 더욱 본래 차향을 변하게 할 수 있다.

 

난향(兰香)
난향은 보이차 특유의 한 향기이다.
일반적으로 노생차 안에서 나고 햇 차에서는 매우 적은 편이다.
연한 잎의 3,4,5,등급의 차청으로 만든 산차, 병차에서 난향이 난다.
오래된 동경노호 병차, 조기 홍인병차와 약간의 대자녹인에서 난향이 나는데모두 여린 차청으로
만든 차들이고 우렸을때 난향이 난다.

 
위의 세 종류의 병차에 대해 잠시 설명하자면 오래된 동경노호병차는 이미 발효의
최적기를 넘어 서서
차성은 약하게 기울어지는 추세이고 난향 또한 점점 소실 중에 있다
그래서 후발효가 계속 되지 못하도록 밀폐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예전에 만들어진 보이차 중에는 보관이 잘 되지 못하여 죽순 포장이 찢어져 통보관이 아닌
단 편으로 보관 되어져 산차나 만찬가지로 발효가 빠르게 진행되어 난향이 많이 약해졌다.

대자녹인 중에는 발효기간이 짧거나 발효과정에서 과도한 밀폐나 너무 건조한 곳에서
보관되어
발효 정도가 매우 약한 차에서 난향이 매우 분명하게 나타났다.
차를 마셨을때 난향은 분명하게 나타났지만 보드라운 맛이 부족하고동경노호병차의
난향보다 순수하고 그윽하지 못했으며 또한 고혹적인 매력도 없었다.

 
중국차엽공사 운남지사에서 생산된 홍인병차는 확실히 차성이 좋고 발효가 잘된  최상급차다.
홍인은 1939년 멍하이차창에서 제일 먼저 만들기 시작하여 20세기 50년대 까지 계속
만들어 판매하였다

전후의 상품중 어느 것이 전기에 후기에 만들어졌는지 판별하기는 쉽지 않다
홍인 보이차중에서 어떤 것은 난향이 나고 어떤 것은 청장향 혹은 야장향이 난다.
난향 홍인차는 20세기 40년대 만들어진 조기 홍인이다.
외형은 비교적 가늘고 길며 색깔은 비교적 검푸른 녹색이다.
우려 마신 후 엽저를 살펴보면 비교적 가늘고 여린잎의 차청이다.
홍인의 난향은 비교적 온후하다
동경노호차보다 유려하지 않지만 대자 홍인 차보다 난향이 청순하다 할 수 있다.

 

장향
운남의 여러 곳에서는 많은 장뇌수림이 있는데 이러한 장뇌의 높이는 30~60m이므로 장뇌나무 아래의 공간은 보이차의 재배와 성장에 아주 적합하고 장뇌나무는 차나무에 적당하게 땡볕을 막아주고 병충해의 발생도 감소시킬 수 있었다. 

연꽃향
운남의 큰 잎 찻잎의 연한 아차(芽茶)를 채집하여 적당한 온도에서 진화 후 발효시킴으로써 양호한 연한 찻잎은 원래의 향기를 잃고 유연한 연꽃향기를 자연적으로 남기게 되는데 이 연꽃향기가 바로 찻물에 떠다니는 차의 향기이다.

난초향
신선한 보이차청(普洱茶青)의 원래의 향기는 장기간의 진화 후 청신한 향기로 바뀌는데 장뇌나무 아래에 재배한 차는 장뇌나무 향기의 심화를 받게 되며 장뇌나무 향기를 적게 받은 차는 청신한 향기와 용합하여 난초향기를 형성하게 되는데 난초향기는 보이차 중의 제일 진귀한 차 향기이다.

대추향
오직 가지가 무성하고 구름과 안개가 감돌며 야생대추나무가 성장하는 환경에 있는 차나무만이 이러한 향기를 나타낸다. 
잎이 떨어지게 되면 천연적인 비료가 형성되었고 차나무는 이러한 비료를 흡수하고 찻잎도 안개를 흡수하여 독특한 대추향기를 형성한 것이다.

[출처] 보이차의 향 .....|작성자 물고기나라